많은 사람들에게 전기세는 매달 큰 부담이 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저도 지난달에 비해 1만원이나 더 나와서 마음이 무겁습니다. 저처럼 전기세가 걱정인 분들은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면서 동시에 지출을 절감할 수 있기에 참여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제도 소개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은 한전에서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작년 동일기간에 비해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데에 성공하면, 전기요금을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개별 세대와 공동주택(아파트 단지)로 구분되는데요. 공동주택은 2023년 11월까지만 운영됩니다. 따라서 지금 신청하는 분들은 개별 세대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지급 조건과 혜택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은 기본 캐시백과 차등 캐시백으로 구분됩니다. 기본 캐시백은 최소 절감률 3%와 거주지역 참여자 평균 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1kWh당 30원을 지급합니다. 반면, 차등 캐시백은 평균 절감률과 상관없이 절감률 5% 이상을 달성하면 지급되며, 구간별로 1 kWh당 30원부터 70원까지 차등적으로 지급됩니다. 최대 절감률은 30%까지 인정됩니다.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및 지급 방법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은 아주 쉽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에 가입만 하면 됩니다. 신청하는 집에 거주하는 구성원만 신청할 수 있으며, 가입할때 주민등록번호로 거주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 직전 2년간 최소 1년 사용 전력량이 있어야 하며, 이사를 온 경우에는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반대로 이사를 한 경우에는 재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이사를 한 달에는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과 다른 절약 프로그램과의 관계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은 매우 편리한 가입 절차와 쉬운 참여로 에너지 소비자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 제도는 실패하더라도 불이익이 없기 때문에 가입만 해놔도 이득입니다. 또, 탄소포인트제나 에코마일리지와 중복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절약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소중한 에너지를 아끼면서 혜택을 받아보세요.